본문 바로가기
Economics & 주식

2030부터 하는 노후준비 설계 (feat. 연금 쌓기 +주식투자 )

by 칸트네 2021. 7. 11.
반응형

나는 일찍부터 알았다.

나의 적성은 돈많은 백수라는 걸. 

나는 돈만 있다면 백수로도 아주 즐겁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이었고, 늙어서 내 신체 건강이 지금만하지 못할 것이라는 위기감을 강하게 느끼던 사람이었다. 

 

또한 나는 모두가 다 사회적으로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이에 대비하는 준비를 좀 일찍 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그래서 내가 설계한 <젊어서 하는 노후준비 대책>에 관한 글을 차근차근 써보려 한다. 


 

<젊어서 하는 노후준비 대책>의 전제조건이 있다.

투자에 대해 열린 마음이어야 한다. 내가 지금부터 하는 방법은 적금만으로 하는 노후대책이 절대로 아니다. 

투자를 할 마음이 전혀 없다면 지금부터 써내려갈 글에서 얻어갈 건 별로 없을 것이다. 

내가 하는 투자는 위험성이 높은 투자도 아니고, 코인 추천도 절대 아니다. 나름 아주 안정적인 방법만 있다. 

 

<노후대책>의 목표: 늙어서도(나이 만 55세 이상부터) 매달 수입이 일정하게 꾸준히 있기

 

방법: 연금을 여러 레이어드로 쌓기 + 투자소득(배당)

4단계: 주식투자(배당)
3단계: 개인연금(ex. 연금저축계좌) -->절세가능
2단계: 퇴직연금(직장인)/
노란우산공제(프리랜서&자영업자)--> 절세가능
1단계: 국민연금

IF?

▶나 실직상태다, 수입이 적은 프리랜서&소상공인이다 -> 국민연금 최저 납부는 한달에 9만원으로 가능합니다. 지역가입자로 가능함. 어린 나이에 적은 돈이라도 꾸준히 납입하는게 좋습니다.

 

국민연금 고갈되는거 아니냐구요? 

그걸 알면 제가 돗자리를 깔겠죠. 하지만 국민연금이 노후대책의 기본이긴 합니다. 기본의 기본! 사연금보다 훨씬 낫다!!

 

 

 

▶나 프리랜서다, 소상공인이다, 직장인 아니라서 퇴직연금 없다 --> 노란우산 공제를 알아보세요. 연 4천만원 이하 매출 시 소득공제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노란우산 공제는 소상공인을 위한 퇴직금 개념인데, 소득공제 혜택도 있어서 종합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은 뭐냐? 개인적으로 또 연금 들어라는 얘기냐? --> 아니요. 여기서 말하는 건 연금저축계좌입니다. 연 400만원을 해당 계좌로 입금만 해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스닥ETF를 저렴한 수수료로도 매수 가능함. 

 

참고로 연금저축계좌는 2021년부터 직장인이 아니어도 성인이라면 누구나 들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ETF를 사면 주식 상승분을 그대로 누리면서+절세혜택 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매우 추천합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적금+절세가능/ 연금저축계좌는 주식(ETF)+절세가능)

 

 

 

▶주식을 사라니? 무슨 주식이냐?

기준은 20년 뒤에도 살아남았을 기업입니다. 어렵다구요? 어쨌든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국내주식이라면 삼성전자, 엘지에너지솔루션 등 향후 20년 내에도 먹거리가 확실히 있는 기업을 말하는 겁니다. 솔직히 여기서 주식은 미국주식을 훨씬 더 추천함.

미국 주식 아무것도 모르겠고, 다 어렵다? 미국 주식 시장의 성장을 믿고 QQQ이런 거 사세요.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지금부터 20년은 꾸준히 해야한다는 겁니다.

하나라도 차근차근 준비하기 시작하면 됨. 지금부터 하면 됨. 

이렇게 준비하기 시작하면 정신적 만족, 든든함도 느낄 수 있다!

반응형

댓글